Ⅰ. 화법의 유형론
오늘날 현대 인간 사회에서 갈등과 불안이 늘어가는 흐름 속에서 인간 상호 이해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가고 있다. 또한 인간 만사가 말로 이루어지고 말 한마디로 화친과 불화를 일으키는 것이거니와 그 동안 국어 교육에서 글쓰기 교육이나 문학 교육은 있었어도 말하기 교육이 거
서사시
- 17-18C에 유행
- 저속한 주제에 격조 높은 문체사용
- 영웅의 공적을 노래한 서사시 heroic poetry를 희화화한 parody풍의 시를 말한다
A type of satire: 하찮고 보잘 것 사람이나 사건을 비범하고 영웅적으로 그려냄
위 작품에서 Homer의 epic 에있는 캐릭터들을 모방함
귀족 남녀의 사랑싸움 이야기
서사는 본문 속에 다층의 의사소통 구조가 내포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다음 그림은 문학적인 서사의 다층 구조를 보여준다. 맨 위의 층은 의사소통의 구조에서 보면 발신자에 해당되며 역사적 작가-->허구외적 작가-->공적 작가-->사적 작가-->초점화자-->인물-행위자로 수렴되고, 왼쪽 면은 본문의 층
서사적인 방편으로서 역동성을 띠고 전승되고 있다. 조선조 야담은 당대의 사상과 이념 및 윤리적 규범, 삶의 방식을 모두 아우르는 문화현상의 일환으로 향유되어진 서사문학의 한 장르이다. 야담의 인물전에는 역사적인 실재인물의 삶의 공적과 특이한 행적을 야담화하는 가운데 야담편찬자들의 역
서사시의 특징은 영웅들의 모험을 주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영웅들의 행동은 그들 자체의 경험이나 사건만이 아니며 신들이 인간사에 개입한다. 이것은 영웅의 행위는 평상인과는 달리 아무리 사적인 행동이라 할지라도 바로 역사적인 사건이므로 공적인 것과 사적이 것의 구별이 안 되는 것이다. 작
1791년 이후 귀족등 왕당파는 외국으로 망명하여 유럽 군주들과 결탁 외세의 개입을 도모하였다. 미라보의 죽음이후 국왕은 왕정복고를 위한 오스트리아, 프러시아등의 지원 하에 국외로 탈출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이는 제 1차 대프랑스 동맹이 결성되는 계기로 발전하였다.
1792년 여름 루이 1
1. ‘국가/상태’의 의미
전지구적 국가 state에 대한 질문을 던질 때 우리는 어떤 상태 state에 처해 있는 걸까요? 우리가 ‘state'라고 할 때 그건 국가를 의미하는 걸까요, 아니면 상태를 말하는 걸까요? 국가는 권력이 집약되는 지점이지만 그렇다고 권력의 모든 것은 아닙니다. 또 항상 민족과 일치한다
서론
서사문학은 우리 삶을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서사문학은 우리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서사문학은 갈등이 우리 삶의 모습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독자는 소설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삶의 모습과 문제를 제시하는 관계들을 연결시
却說劉鋌被殺, 全軍喪亡, 大衆入枉死城中, 還是莫明其妙。
각설유정피살 전군상망 대중입왕사성중 환시막명기묘
莫明其妙 [m? m?ng q? mi?o] ① 영문을 모르다 ② 이유를 모르다
각설하고 유정은 피살당해 전군이 다 죽고 대중은 잘못 저승 성에 들어가니 다시 이유를 몰랐다.
實則夾入的杜軍, 統是滿
1장. 구술사의 정의
질적연구방법론의 하나로서 구술사란 무엇인가를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요우는 구술사라는 말을 생애사, 자기보고서,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